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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소개 : 영유아기 교사와 부모의 학대언어제한과 촉진적 상호작용을 위한 교육훈련효과: TREASURE Talk-CCTV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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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0회 작성일 2025-03-20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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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논문소개 : 영유아기 교사와 부모의 학대언어제한과 촉진적 상호작용을 위한 교육훈련효과: TREASURE Talk-CCTV 모델의 활용


해당 논문은 영유아기 교사와 부모의 언어적 학대를 제한하고 촉진적인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를 연구한 것입니다. 연구에서는 TREASURE Talk-CCTV 모델을 활용하여 학대언어 제한과 긍정적 상호작용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습니다.


언어학대가 영유아의 정서적·인지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언어학대(Verbal Abuse)는 아동에게 지속적으로 모욕적인 말, 조롱, 비난, 협박, 무시 등을 가하는 행위로, 이는 신체적 학대 없이도 아동의 정서적·인지적 발달에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영유아기는 뇌 발달과 정서 형성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언어적 경험은 평생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칩니다.


1. 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영유아는 양육자의 언어를 통해 자기 개념(Self-concept), 감정 조절 능력, 사회적 관계 형성 능력을 배웁니다. 따라서 언어학대는 정서적 불안정과 자존감 형성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 낮은 자존감과 자기 부정감

  • "넌 쓸모없어", "너 때문에 힘들어"와 같은 언어적 학대는 아동이 자신을 부정적인 존재로 인식하게 만듦
  • 반복적인 비난과 조롱을 들은 아동은 자신을 가치 없는 존재로 여기고, 낮은 자존감과 무기력감을 가질 가능성이 높음

(2) 불안, 우울, 분노 조절 문제

  • 지속적인 언어적 공격은 만성적인 스트레스와 불안을 유발
  • 부모나 교사가 위협적인 말을 자주 하면, 아동은 위험 신호에 과민하게 반응하며 극심한 불안을 느낌
  • 이는 아동이 분노를 적절히 조절하지 못하고 충동적으로 행동하거나, 반대로 우울과 위축된 성향을 보이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

(3) 애착 형성 문제

  • 언어학대를 경험한 아동은 양육자를 신뢰하지 못하고,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기 어려움
  • 안정 애착이 형성되지 않으면, 또래 및 성인과의 사회적 관계에서도 불안정한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짐
  • 타인을 쉽게 신뢰하지 못하거나, 반대로 지나치게 의존적인 성향을 나타낼 수도 있음


2. 인지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언어는 인지 발달의 핵심 요소이므로, 언어학대는 아동의 언어 능력과 전반적인 인지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1) 언어 발달 지연

  • 언어적 자극이 부정적이거나 일방적이면, 아동은 언어 습득에 흥미를 잃거나 표현력을 기르기 어려움
  • 부모가 "조용히 해!" "쓸데없는 말 하지 마!" 등의 부정적인 언어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아동은 대화 자체를 꺼리게 되고 어휘력과 의사소통 능력이 저하될 가능성이 큼

(2) 낮은 문제 해결력과 사고력 저하

  • 부모나 교사가 끊임없이 비난하고 통제하면, 아동은 스스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기 어려움
  • 예를 들어, "넌 왜 그렇게 멍청하니?", "그렇게 하면 안 돼!"와 같은 말을 반복적으로 들으면, 아동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거나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느낌

(3) 학습 동기 저하 및 학업 부진

  • 부모가 "넌 공부해도 소용없어", "왜 이렇게 못해?" 같은 부정적인 언어를 사용하면, 아동은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잃음
  • 언어적 학대를 경험한 아동은 인지 능력이 정상 범위여도 학업 성취도가 낮은 경우가 많음
  • 이는 학습 과정에서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실패에 대한 극심한 불안을 느끼기 때문


3. 장기적인 영향

영유아기의 언어학대 경험은 성장 후에도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 대인관계 문제

  • 성장 후에도 부정적인 자기 인식을 유지하며, 타인과의 관계에서 신뢰를 형성하기 어려움
  • 타인의 비판에 과민하게 반응하거나, 반대로 타인을 비난하고 조종하려는 경향을 보일 수 있음

(2) 정신 건강 문제 (우울증, 불안장애, PTSD 등)

  • 연구에 따르면, 어린 시절 언어학대를 경험한 사람들은 성인이 된 후 우울증, 불안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등의 정신 건강 문제를 겪을 확률이 높음
  • 특히, 지속적인 비난과 모욕을 경험한 아동은 성인이 되어도 자신을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감정을 조절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음

(3) 반사회적 행동 및 공격성 증가

  • 언어학대를 받은 아동 중 일부는 성장하면서 공격적이고 반사회적인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높음
  • 이는 자신이 경험한 학대를 다른 사람에게 반복하거나, 분노를 적절히 해소하지 못하기 때문

 TREASURE Talk 코칭 모델

TREASURE Talk 모델은 교사와 부모가 긍정적인 언어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도록 돕는 코칭 방식입니다. "TREASURE"는 각각의 핵심 원칙을 나타내는 약어입니다.


 약어

 의미

 설명

 T

 Talk with warmth (따뜻하게 말하기)

 부드럽고 긍정적인 어조로 아동과 대화하기

 R

 Respect child's feelings (아동의 감정을 존중하기)

 아동의 감정을 인정하고 공감하며 반응하기

 E

 Encourage effort (노력 칭찬하기)

 결과보다 과정을 칭찬하여 아동의 동기 부여하기

 A

 Active listening (적극적 경청하기)

 아동의 말에 집중하고 관심을 표현하기

 S

 Simple and clear language (쉽고 명확한 언어 사용하기)

 아동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언어로 이야기하기

 U

 Use positive reinforcement (긍정적 강화 사용하기)

 아동이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즉각적인 칭찬과 보상 제공

 R

 Reduce negative speech (부정적 언어 줄이기)

 비난, 협박, 조롱과 같은 부정적 언어 사용을 의식적으로 줄이기

 E

 Empower child’s expression (아동의 표현력 키우기)

 아동이 자유롭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기


■ CCTV 피드백 시스템

CCTV 피드백 시스템은 교사와 부모가 자신들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이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1) 녹화 및 분석

  • 교사나 부모가 영유아와 상호작용하는 장면을 촬영하여 기록
  •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녹화된 영상을 통해 자신의 말투와 태도를 분석
  • 언어적 학대 요소(비난, 협박, 조롱 등)와 긍정적 상호작용 요소(경청, 칭찬 등)를 구분하여 평가

(2) 전문가 피드백

  • 교육 전문가가 녹화된 영상을 분석하여 개선점을 제안
  • 참가자들에게 개인별 맞춤형 피드백 제공

(3) 반복 훈련

  • CCTV 영상을 활용하여 반복 연습하며 상호작용 방식을 개선
  • 교사와 부모가 긍정적인 언어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코칭 진행

TREASURE Talk-CCTV 모델의 효과

TREASURE Talk-CCTV 모델을 적용한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

부정적 언어 사용 감소

  • 교사와 부모가 비난, 협박, 조롱과 같은 부정적 언어를 사용하는 빈도가 유의미하게 줄어듦

긍정적 상호작용 증가

  • 아동의 감정을 존중하고 경청하는 태도가 향상됨
  • 칭찬과 격려의 빈도가 증가하여 아동의 자존감이 높아짐

언어 습관의 지속적인 개선

  • CCTV 피드백을 통해 교사와 부모가 자신의 상호작용 패턴을 스스로 인식하고 개선하는 능력이 향상됨


결론 및 예방 전략

언어적 상호작용 개선의 중요성

  • 언어학대는 신체적 학대만큼이나 심각한 영향을 미치며, 특히 영유아기의 정서적·인지적 발달을 방해
  • 따라서 교사와 부모는 아동과의 언어적 상호작용 방식을 점검하고, 긍정적인 대화를 습관화해야 함

TREASURE Talk-CCTV 모델 활용

  • TREASURE Talk 모델을 통해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CCTV 피드백 시스템을 통해 학대적 언어 사용을 줄이는 훈련이 효과적

긍정적인 언어 환경 조성

  • 아이가 질문을 하거나 의견을 표현할 때 무시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경청하기
  • 실패했을 때 비난하기보다는 노력을 칭찬하고 격려하는 태도 유지
  • "넌 할 수 있어", "네가 최선을 다한 게 중요해" 같은 긍정적인 피드백 제공

교사 및 부모 교육 프로그램 운영

  • 언어학대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올바른 상호작용 기술을 배우는 교육 프로그램 운영이 필수적

마무리

언어학대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아동의 정서적·인지적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학대 유형입니다. 특히 영유아기에는 부모와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아동의 자아 형성과 학습 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긍정적인 언어 사용과 정서적 지지를 강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부정적인 언어 사용을 줄이고, 아동과의 대화를 더욱 따뜻하고 지지적인 방향으로 개선하는 것이 핵심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박현정. (2017). 영유아기 교사와 부모의 학대언어제한과 촉진적 상호작용을 위한 교육훈련효과:TREASURE Talk-CCTV 모델의 활용.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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